비전과 철학 > 속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비전과 철학

 

속초 환경선언문

 

 

 

속초는 설악산, 동해바다, 영랑ㆍ청초호, 온천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역사와 전통, 문화가 살아있으면서 인정이 넘치는 살기 좋은 청정지역으로서 환동해권의 거점도시로 성장ㆍ발전해왔다.
그러나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성장 중심적 경제활동과 편의 위주 생활방식으로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인 자연환경이 점차 파괴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던 동・식물들도 자취를 감춰가고 있다.
맑고 푸른 환경 속에서 건강한 삶을 누리는 것은 우리들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또한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에 우리 속초시민은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전국 최고의 청정 환경도시로 만들어가고자 지속가능한 환경보전운동을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해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1. 우리는 자연환경을 가장 가치 있고 중요한 미래자원으로 인식하고 보전하는데 최대의 노력을 다한다.
1. 우리는 자연환경을 가장 중요시하며, 지역개발에 있어서는 환경 친화적인 개발에 앞장선다.
1. 우리는 폐기물 감량과 자원의 재활용을 생활화하며, 대기ㆍ소음ㆍ수질 등의 오염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한다.
1. 우리는 청정 환경도시로 만들기 위해 시민, 기업, 시민단체, 공무원 등이 각각의 임무와 역할을 다한다.
1. 우리는 하나뿐인 지구의 환경보전을 위해 국내・외적으로 협력과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속초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속초시 기후환경네트워크 선언문

 

 

 

우리 삶의 소중한 터전인 이 땅과 물과 공기는 편리와 개발을 우선시하는 인간 활동에 따른 기후변화로 인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
우리는 기후변화가 인류 발전과정에서 겪는 생채기가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공동체를 송두리째 흔드는 열병이라고 인식하면서, 우리의 국가・사회・가정이 속한 지구를 지키고 자연과 함께 공존 번영하기 위해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아 이 자리에 섰다.
우리 속초기후・환경네트워크는 시민과 함께하는 실천운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를 줄임으로써 저탄소 사회와 푸른 지구를 만들어나가고자 행동에 나서면서,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우리는 시민들이 온실가스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CO2 줄이기 나부터」 생활수칙을 앞장서서 실천한다.
1. 우리는 다양한 온실가스 줄이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홍보활동을 실시한다.
1. 우리는 시민의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을 지원하는 여건과 정책․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서로의 지혜를 모은다.
1. 우리는 온 시민이 뜻을 모아 함께하는 범시민적 운동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

 

 

속초시 기후‧환경네트워크